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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기업정보

코리아세븐 기업정보와 편의점 7-Eleven

주식회사 코리아세븐이라 칭하고, 영문으로는 'KOREA SEVEN CO.,LTD' 라 합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100
전화번호 02-1577-0711
홈페이지 http://www.7-eleven.co.kr

 

코리아세븐는 종합소매점 운영을 포함한 가맹점 구성 및 운영지도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국내 최초 프랜차이즈 체인화 CVS를 도입한 편의점 7-Eleven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세븐는 롯데그룹의 계열사로서, 유통 계열사의 운영 노하우 및 상품 공동 Sourcing 연계를 통한 서비스 상품 개발 및 결제 수단 확대, 제조 계열사와의 상품 공동 개발과 전용 상품 도입, IT/물류 계열사를 통한 인프라 구축 등 타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2일부로 (주)바이더웨이 합병을 통해 편의점 운영 사업법인 통합에 의한 효율성 확보 및 규모의 경제 실현을 기대하고, 롯데피에스넷(주) 합병을 통해 전자금융 관련 시스템 공급, 기기 임대 및 데이터 베이스업을 목적으로 하는 금융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22.3.29일부로 한국 미니스톱을 인수하여 출점 제한 등 규제로 성장에 한계가 있는 국내 편의점 시장에서 점포 수 확대와 브랜드 가치 및 구매 협상력 개선, 물류 효율화를 통한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코리아세븐은 1999년 4월 1일 설립되어 종합소매점 운영을 포함한 가맹점 구성 및 운영지도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편의점부문과  금융/VAN사업 및 이와 관련되는 부수사업과 현금정산기 솔루션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금융사업부문으로 나뉘어 있고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에 본점을 두고 있습니다.


코리아세븐는 1988년 법인 설립 후 미국 SouthLand Corporation과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하여 '7-Eleven' 브랜드 및 편의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7-Eleven'은 1927년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태동한 세계 최초의 편의점 브랜드로, 현재 전 세계 19개국 8만 3천여 점포가 운영중인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1999년 5월 15일을 기준일로 하여 주식회사 롯데리아로부터 글로벌 브랜드 7-Eleven 상호를 사용하는 편의점사업부문과 관련된 일체의 권리와 의무를 포괄적으로 양수하여 영업을 개시하였습니다.


또한, 코리아세븐는 2000년 1월 1일자로 코오롱마트주식회사의 편의점업과 관련된 자산과 부채를 양수하였으며, 2010년 4월 20일에 코리아리테일홀딩스 B.V.로부터 주식회사 바이더웨이의 지분 100%를 인수하였고, 경영 효율성 제고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2020년 1월 2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주)바이더웨이 및 롯데피에스넷(주)을, 2022년 3월 29일에는 한국 미니스톱을 인수하였습니다.


코리아세븐는 식품, 서비스 편의상품, 음료, 주류 등을 취급,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ATM기기, 현금정산기기 등을 각 지역에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설비로는 유통서비스업으로 코리아세븐가 직영으로 운영하기 위해 일부 보유하고 있는 토지와 건물이 있습니다. 설비투자는 점포 오픈과 전산장비, 금융기기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코리아세븐의 주요 경영상의 주요 계약사항은 당년도말 현재 7-Eleven, Inc.(미국법인)와 편의점 서비스를 제공하는 7-Eleven상표 및 이에 관련된 운영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동 계약에 따르면 코리아세븐는 판매와 관련된 순매출의 일정요율을 적용하여 기술사용료로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코리아세븐의 주요 위험은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입니다. 코리아세븐의 주요 경영진은 각 위험별 관리절차를 검토하고 정책에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리아세븐는 투기 목적의 파생상품거래를 실행하지 않는 것이 기본적인 정책입니다. 코리아세븐는 외국환과 이자율 익스포저를 위험회피하기 위해 파생금융상품을 보유합니다.내재파생상품은 주계약이 금융자산이 아니고 특정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별도로 회계처리하고 주계약으로부터 분리합니다.

 

파생상품은 최초 인식 시에 공정가치로 측정합니다. 최초 인식 이후에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그 변동은 일반적으로 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코리아세븐는 환율과 이자율의 변동으로부터 발생하는 발생가능성이 높은 미래 예상거래와 관련된 현금흐름의 변동성을 위험회피하기 위해 특정 파생상품을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합니다. 위험회피의 개시시점에, 코리아세븐는 위험회피를 수행하는 위험관리의 목적과 전략을 문서화 합니다. 코리아세븐는 위험회피대상항목과 위험회피수단의 현금흐름의 변동이 서로 상쇄되는 것이 기대되는 지를 포함하여 위험회피대상항목과 위험회피수단 사이의 경제적 관계를 문서화 합니다.

 

 

코리아세븐 2022년 매출액

코리아세븐 2022년 매출액

유통 관련 규제, 저성장의 경제 여건에 따른 경기 악화 등으로 소매업이 전반적으로 부진하였으나, 편의점은 꾸준하게 성장을 지속해 왔습니다. 향후에도 1~2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소비 패턴 변화,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는 고객의 급증,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 기능 강화를 통해 편의점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편의점 업계 전략은 다양한 포맷의 특화 점포 개발, 간편식/HMR 강화를 통한 편의점의 Food 전문점化, App을 활용한 상품 판매 등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요구됩니다. 아울러 스마트 결제 시스템 도입, 자판기형 편의점, 메타버스 활용 가상 편의점 구축 등 다양한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을 높이고 있으며, 현대 사회의 편의점 업계는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를 넘어 생활 편의 기반의 스마트 택배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유통업을 넘어 사회 복지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시장 규모 추이

코리아세븐는 1988년 법인 설립 후 미국 SouthLand Corporation과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하여 '7-Eleven' 브랜드 및 편의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7-Eleven'은 1927년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태동한 세계 최초의 편의점 브랜드로, 현재 전 세계 19개국 8만 3천여 점포가 운영중인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코리아세븐는 점포 효율 개선 및 상품 차별화를 통해 고객에게 최우선적으로 선택 받고, 더불어 가맹점의 수익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7-Eleven' 이라는 세계적인 Brand로서의 시너지를 극대화 하기 위해, 7-Eleven 라이센시들과 연계하여 상품 및 시설장비들의 공동 Sourcing, 신상품 및 Best Seller 정보 공유, 고객 Trend 관련 정보교환 등 Global Network를 활용한 업계 내의 차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자 더욱 노력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