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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기업정보

인지컨트롤스 주가전망과 자동차부품 제조

인지컨트롤스주식회사 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INZI CONTROLS CO.,LTD.라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인지컨트롤스(주) 라고 표기 합니다.

 

1978년 1월 31일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1997년 6월 23일자로 한국증권선물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현재 자본금 76.7억원으로 보통주 15,333,213 주를 상장하고 있습니다.

 

주 소 : 경기도 시흥시 군자천로171
전화번호 : 031-496-1700
홈페이지 : www.inzi.co.kr  

 

인지컨트롤스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업으로서, 국내외의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인지컨트롤스 주가는 8440원입니다.

코스피 709위 시총순위로 52주 고가는 13400원이며 52주 저가는 6490원입니다.

자동차부품주로 인지컨트롤스 주가는 최대 1만원 돌파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1년여 기간동안 거의 변동없는 움직임을 보여준다 2023년 중 추가 상승 곡선을 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지컨트롤스 주가는 8440원

인지컨트롤스는 자동차 부품 제조 전문 업체로서 사업부문을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주요 제품군을 TMS(엔진 온도관리 시스템 부품), EMS(엔진 온도, 진동, 압력 등 측정 및 신호 전달을 위한 센서 및 스위치 부품), EP(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경량화 부품), 친환경부품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친환경차 부품(전기차용 배터리 모듈 및 통합 열관리모듈 등) 판매를 확대하여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추가적인 매출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지컨트롤스및 종속회사 사업부문 현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부문 회사 주요제품 주요고객
자동차부품 인지컨트롤스(주)
천진인지기차배건유한공사
INZI AUTOMOTIVE(M) SDN.BHD
인지컨트롤스 알라바마
인지컨트롤스 디트로이트
인지컨트롤스 인디아
인지개성
소주인지기차배건유한공사
인지컨트롤스 안드라프라데시
인지컨트롤스 헝가리
엔진부품
WTC류
SENSOR류
자동화설비등
배터리 모듈  
현대
기아
한국GM
현대모비스
GM Global 등
Audi
SKI

 

나. 사업부문별 현황
(1) 자동차부품 부문
ㄱ. 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2만~3만여 개의 각종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로 완성하는 복합적 성격의 대표적인 조립산업으로 다품종 대량생산방식을 특징으로 하는 가장 대표적인 종합기계산업입니다. 다만,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전환될 경우 전기차에 들어가는 부품 수가 40% 정도 감소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동차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큽니다. 자동차와 연관된 산업분야는 기계공업을 비롯하여 전기, 전자, 플라스틱, 석유화학, 섬유, 고무뿐만 아니라 자동차 판매와 운행에 이르기까지 금융과 보험 등 서비스 전반에 걸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엔진과 차체의 부분품을 제조하는 산업으로, 용도별로는 OEM, A/S, 수출용 부품으로 분류합니다. OEM 부품은 신차 제조에 사용되기 위해 완성차 업계에 공급되는 부품을 말하며, A/S 부품은 운행 차량의 보수 및 관리를 위해 소요되는 부품, 수출용 부품은 해외 완성차 업체에 대한 직수출 부품 및 해외에서 운행중인 국산차에 대한 A/S 부품을 말합니다.

 

ㄴ. 산업의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2022년 완성차 업체의 글로벌 자동차 판매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19,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지속 등 생산 차질 여파로 인해 전년대비 1.0% 감소한 7,589만대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7.8% 감소한 1,390만대, 유럽 시장은 6.9% 감소한 1,280만대를 판매하며 마이너스 성장을 하였으며, 중국은 6.8%증가한 2, 124만대, 인도 시장은 22.9% 증가한 382만대를 판매하며 신흥국 판매 증가 강세를 유지하였으며, 국내시장은 165만대를 판매하여 2.5%가 감소하였습니다.

2023년 세계 자동차 시장은 전년대비 4.5% 증가한 7,934만대 판매로 전망됩니다. 지역별로는 미국시장이 6.6% 증가한 1,601만대, 유럽시장이 2.7% 증가한 1,315만대, 중국시장이 3.1% 증가한 2,190만대, 인도시장이 3.7% 증가한 396만대 수준의 수요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국내시장은 2.8% 증가한 168만대 규모로 예상되며 미국 시장의 약진과 신흥국의 판매증가율 둔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3년에도 전기차 성장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EV 판매량은 2030년까지 매년 평균 21% 증가하며, 2030년 기준으로 전체 신차 판매 중 EV 점유율은 3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에서는 전기차-자율주행-서비스로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플랫폼 기반의 신형 차량 설계, 자율주행 플랫폼 안정화에 따른 자율주행 진화,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등 서비스의 진화가 두드러지고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경기 변동의 특성으로는 계절에 따른 수요 변화의 요인이 있지만 이는 제한적이며, 이 보다는 국내외의 전반적인 경제 환경변동, 유가 변동, 친환경 강화 관련 정부 정책 등에 더욱 밀접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특히 전방 산업인 완성차의 시장 상황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는 고객사의 주력 시장 및 주력 품목의 수요 변동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 외 자동차 수요는 경기 후행적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 회복기에 전자제품이나 생필품처럼 급격히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1~2년의 기간 차이를 두고 수요가 증가하며 경기 하락기에도 1~2년의 기간 차이를 두고 판매량이 감소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ㄷ. 경쟁 요소

자동차 산업의 경쟁요소는 제품 기술력과 마케팅력, 원가 경쟁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생산에는 막대한 시설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기 때문에 적정수준의 생산 규모를 유지하고 생산 코스트를 절감시켜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설투자와 신제품 개발에 따르는 R&D비용 등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장치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자동차 시장의 진입이 어렵고 최근 자동차 업계는 세계적으로 공급과잉과 과점구조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 확보를 위한 인수·합병 등을 통해 대형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자동차의 급부상 및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등 서비스의 진화 인공지능 음성인식, 차량 데이터 분석, 자율주행차량 운영 등 데이터와 서비스 중심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자동차산업의 경쟁요소는 산업환경의 변동에 민감하게 작용하여, 경제 호황기에는 제품력 위주의 고부가가치를 추구하는 반면, 침체기에는 마케팅력과 원가경쟁력 위주로 수익성을 보전하는 경쟁 양상을 나타내고 있어, 국내·외 경제 동향 및 세계자동차 수요변화에 따라 치열한 판매경쟁, 원가경쟁력, R&D 협력 등이 가속화 될 전망입니다.


ㄹ. 자원조달의 특성

자동차 부품의 조달은 국제 원자재 및 원유 가격에 영향을 받게 되어 있으나, 최근 자동차 부품업체와 관련된 부품조달 환경 측면에서는  미국과 중국의 경쟁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고 자국 지역과 동맹국 중심의 이익 극대화 전략으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되고 지역간 분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듈부품 조달이 확대됨에 따라 자동차 부품업체의 대형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중국의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의 부상, 자동차 업체들의 글로벌 경쟁 조달 및 부품업체에 대한 복수납품 허용 등으로 인해 자동차 부품산업이 예전보다 경쟁적이고 개방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자동차 부품산업이 글로벌 업체와의 M&A, 전기차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급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글로벌 원가경쟁력 확보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전기차와 관련해서는 전기차 배터리 공급 부족 상황에 따라 공급자(셀 메이커) 중심 시장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배터리 제조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에 따라 멀지 않은 시점에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맞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ㅁ.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자동차산업 관련 법령 및 각종 정부규제로서는 형식 승인 및 확인검사 등 자동차의 안전관련 규제, 배기가스, 소음, 유해물질 등 환경 규제와 공정거래 관련규제, 수출입관련 규제, 교통운수 관련규제 및 각종 자동차 관련 조세제도 등이 있으며, 특히 최근 자동차 관련 법규는 소비자 권익과 업체의 책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조물책임법이 강화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1월1일부터는 신차 하자시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한 한국형 레몬법이 시행되어 제조자의 책임이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CO2 배출규제의 현실화에 따라 앞으로 친환경 자동차가 아니면 생산 판매가 어렵게 될 전망입니다. 최근에는 세계 각국에서 자동차CO2 배출량 및 연비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천문학적인 페널티를 부과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완성차 업체 및 자동차 부품업체에서는 연비 향상과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연구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서는 이에 대한 중장기적인 연구개발 투자가 절실히 요구 됩니다.


ㅂ.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인지컨트롤스는 2000년대 이후 2016년까지 연평균 10% 이상의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만, 2017년 사드 사태에 따른 현대기아차의 중국 판매 감소로 인해 인지컨트롤스 매출도 2016년 이후 2020년까지 감소 추세에 있었습니다. 2021년부터 매출이 성장세로 전환하여 2022년에는 2016년 수준으로 회복을 하였고, 전기차 배터리 모듈 부품의 수주 및 생산능력 확보 여부에 따라 2030년까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지컨트롤스는 2022년에는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17.57% 증가 하였습니다. 이는 헝가리법인이 본격 양산 체제로 운영되면서 매출이 정상화 되고, 친환경차 및 내연기관차용 Coolant Control Valve의 글로벌 매출이 확대되는데 기인합니다.

인지컨트롤스는 자동차 부품 제조 전문 업체로서 사업부문을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주요 제품군을 TMS(엔진 온도관리 시스템 부품), EMS(엔진 온도, 진동, 압력 등 측정 및 신호 전달을 위한 센서 및 스위치 부품), EP(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경량화 부품), 친환경부품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친환경차 부품(전기차용 배터리 모듈 및 통합 열관리모듈)에 대한 판매를 확대하여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추가적인 매출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ㅅ. 시장점유율

 

인지컨트롤스는 창업 초기부터 자동차 엔진냉각제어 분야에서의 핵심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TMS(THERMOSTAT, WATER TEMP SENSOR, WATER TEMP CONTROLER 등) 부품 시장에서 85%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의 친환경화 추진으로 인해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부품(CILYNDER HEAD COVER, AIR INTAKE MANIFOLD, VALVE BODY COVER 등)도 국내 시장에서 4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관련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요 고객사인 현대기아차의 부품협력업체 이원화 정책 확대에 따라 특정 품목의 독점적인 시장 점유율은 향후 점진적으로 희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인지컨트롤스의 제품 구성과 관련하여 특히 주목할 부분은 비엔진 부품 및 친환경차 부품비중의 확대입니다. 인지컨트롤스는 2000년대 말부터 향후 내연기관 자동차 감소 및 친환경차 판매 점유율이 급증하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비엔진 부품의 연구개발 활동에 많은 투자를 진행하여 전기차용 배터리 팩 모듈 생산도 국내외 주요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업체와의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통합 열관리 모듈 부품 개발을 통해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내연기관차 및 친환경차에 전동식 냉각수 조절밸브 공급을 늘려 나가고 있습니다. 

 

ㅇ. 시장의 특성

인지컨트롤스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국내외 완성차 생산 및 판매 추이에 따라 매출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하여 인지컨트롤스는 직수출 및 로컬수출을 포함하여 매출의 60%를 해외시장에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2억불 수출탑을 수상 하였으며, 2013년에는 월드클래스 300 기업으로 선정 되었으며, 2020년도에는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지속적인 품질혁신과 원가경쟁력 제고를 통한 고객감동 경영으로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국내 완성차업체와 안정적인 거래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해외고객 기술 로드쇼 실시, 해외 법인을 거점으로한 현지 영업 확대 등 적극적인 글로벌 마케팅 활동을 통해 GM, 아우디, 폭스바겐, 도요타, 스텔란티스 등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에도 수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제1의 자동차 시장으로 발돋움한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중국 로컬 완성차 고객에 대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여 지리기차, 체리기차, 이치기차 등 주요 완성차 고객에 대한 판매를 늘려나가고 있으며, 인도 로컬 완성차 마힌드라, 이륜차 고객 히어로등 신흥시장에도 현지 영업을 통한 시장 확대를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습니다. 

 


ㅈ.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최근의 자동차 시장 동향은 MECA TREND (Mobility,Electrification,Connectivity,Autonomous)로 구분하여 전동화 주도로 자율주행, 초연결성, 모빌리티 이동성 순서로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세 가지가 주축이 되어 모빌리티로 융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인지컨트롤스는 친환경차 부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열관리 시스템을 위한 통합 냉각수제어밸브를 자체 개발하여 기존 내연기관차 및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용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미국 및 중국 시장 중심으로 매출 및 수주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확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배터리 모듈 생산 및 관련 부품 사업을 유럽, 북미, 중국으로 확대 전개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